상상플랫폼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인천 개항장 및 월미로 일대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883년 개항의 역사를 통해 인천은 외국으로부터 바닷길과 우리나라 육지를 잇는 '조선의 관문' 역할을 수행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주요 거점이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을 가진 지역에 인접한 상상플랫폼은 과거 아시아 최대 규모의 곡물창고였습니다. 이곳은 한때 전국 각지로 곡물을 공급하던 물류의 중심지였습니다.
곡물창고의 유산을 잇고, 문화와 예술을 공급하다
옛 곡물창고의 웅장한 구조와 역사를 그대로 간직한 채, 상상플랫폼은 현대적인 감각과 창의성을 더해 인천에 새로운 문화와 예술을 공급하는 공간으로 완전히 거듭났습니다. 단순히 건물을 재생하는 것을 넘어, 과거 산업 시설이 지녔던 물류와 공급의 역할을 이제는 문화적 가치와 예술 콘텐츠로 전환하여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상플랫폼은 과거 인천이 세계와 조선을 연결했던 것처럼, 이제는 인천의 바다와 원도심을 유기적으로 연결합니다. 또한, 인천의 파란만장했던 과거의 역사적 유산과 역동적인 미래 비전을 연결하는 복합문화관광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인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인천의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 예술 체험을 통해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