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은 3·1 운동 이후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와 정신을 재조명하고, 그 숭고한 정신을 후세에 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건립된 중요한 기관입니다. 약 3천 평에 달하는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4층 규모로 세워진 이곳은 단순한 전시관을 넘어, 대한민국의 뿌리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기념관의 상설전시실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도화선이 된 3·1 운동부터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대한민국 정부수립까지의 역사적 활동을 중심으로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임시정부의 독립을 향한 굳건한 의지와 희생을 생생한 자료와 함께 느껴볼 수 있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방문해야 할 의미 있는 장소입니다.
건축미와 역동성을 표현한 상징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은 독특한 구조와 상징물로도 눈길을 끕니다. 전시면적 외에 라키비움, 수장고, 다목적홀, 옥상정원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관람객들이 여러 형태로 역사를 체험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특히, 기념관 1층 옥외광장에 설치된 **‘역사의 파도’**라는 주제의 상징벽 작품은 임시정부의 독립 염원과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역동적인 역사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깊은 감동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