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은 우리나라 12대 명산 중의 하나다. 한반도의 등뼈 같은 백두대간 줄기가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중심에 우뚝 선 소백산국립공원은 영주분지를 병풍처럼 두르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는 충청북도 단양군 1개읍, 3개면, 경상북도 영주시 1개읍, 4개면과 봉화군 1개 면에 속해있다. 해발 1,439.5m인 비로봉을 중심으로 국망봉(1,420.8m), 제1 연화봉(1,394m), 제2 연화봉(1,357m), 도솔봉(1,314m), 신선봉(1,389m), 형제봉(1,177m), 묘적봉(1,148m)등이 백두대간 마루금 상에 솟아있어 웅장하면서도 부드러운 산세로 수려한 경관을 보여 주고 있다.
소백산국립공원은 1987년 12월에 국립공원 제18호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은 322.011㎢로 경북지역에 168.407㎢, 충북지역에 153.604㎢가 분포되어 있으며, 지리산, 설악산, 오대산에 이어 산악형 국립공원 가운데 네 번째로 넓다.
소백산국립공원 및 주변지역은 주로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선캄브리기에 형성된 편마암이 두터운 풍화층을 형성하여 주능선은 토산의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중생대 조산운동의 영향으로 습곡, 단층이 발생하였으며, 소백산 북서부의 단양지역은 석회암 분포지역으로 인근에 천동동굴 등 석회동굴이 위치하고 있다. 소백산국립공원의 지질특성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명소로는 희방폭포가 있는 희방계곡, 죽계구곡의 하천지형이 있으며 소백산 주능선을 따라 풍화와 침식으로 만들어진 토르 지형을 볼 수 있다.
퇴계 이황이 “울긋불긋한 것이 꼭 비단 장막 속을 거니는 것 같고 호사스러운 잔치 자리에 왕림한 기분”이라며 소백산 철쭉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것처럼 수많은 탐방객이 봄철 소백산국립공원을 방문하고 있으며, 겨울이면 장중한 백두대간 위에 설화가 만발하는 절경을 이룬다.
■ 소개
소백산국립공원은 1987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한반도의 등뼈인 백두대간의 장대한 줄기가 뻗어 내린 곳입니다. 비로봉, 국망봉, 연화봉 등 여러 봉우리가 웅장하게 솟아 있지만, 능선이 부드러운 곡선미를 지니고 있어 산행의 재미와 아름다운 조망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단양 지역의 소백산 탐방 거점으로는 주로 **천동계곡 코스(다리안관광지)**와 어의곡 코스가 알려져 있습니다. 단양에서 출발하는 천동계곡 코스는 계곡을 따라 오르는 비교적 완만한 경사로로, 등산 초보자들에게도 인기 있는 코스입니다.
공원 내에는 천연기념물인 주목 군락을 비롯해 다양한 야생화와 희귀식물(예: 왜솜다리)이 자생하고 있어 생태적 가치가 높습니다. 또한, 죽령 산신당 등 역사 문화 유적도 품고 있으며, 인근에 구인사, 희방사, 부석사 등 유명 사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소백산은 넓은 면적만큼이나 다양한 탐방로와 볼거리를 제공하며, 봄의 철쭉, 여름의 녹음 속 계곡 트레킹,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꽃과 상고대(서리꽃) 등 계절마다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 기타정보
주차장: 천동계곡 코스의 경우 다리안관광지 주차장을 이용합니다. (주차 요금 유료, 승용차 기준 종일 약 3,000원)
입산 시간: 계절에 따라 입산 가능 시간이 다릅니다. (하절기: 4월~10월 04:00~14:00, 동절기: 11월~3월 05:00~13:00)
주요 명소: 비로봉, 국망봉, 연화봉, 주목 군락지, 소백산 천문대, 죽령.
■ 주변 맛집 명소
단양읍내: 마늘 요리(마늘 정식, 마늘 떡갈비), 올갱이 해장국, 쏘가리 매운탕 등 단양의 특색 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양 구경시장: 마늘 순대, 흑마늘 닭강정 등 다양한 먹거리가 있습니다.
■ 주변 숙박 명소
소백산자연휴양림: 숲속에서 숙박을 할 수 있는 자연 휴양 시설입니다.
다리안 관광지: 캠핑장과 민박 시설 등이 있습니다.
단양읍내 숙박 시설: 다양한 리조트, 호텔, 펜션 등이 있습니다.